본문 바로가기
STORY (이야기)/경제금융 용어정리

가계의 경제 건전성 지표! 가계순저축률 (저축률과의 차이점은?)

by HSTOCK 2023. 11. 26.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경제 건전성을 평가할 때 '저축률'을 고려합니다. 그러나 더 정확하게 가계의 경제적 건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계순저축률'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가계순저축률에 대해 설펴보면서 어떻게 저축률과는 다른지 그 개념의 차이와 가계순저축률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계순저축률
가계순저축률


저축률 vs. 가계순저축률

저축률은 일반적으로 저축액을 처분가능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는 가계가 얼마나 수입 대비 얼마나 많은 돈을 저축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가계의 실제 경제 건전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가계순저축률은 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가계의 경제 건전성을 측정합니다. 가계순저축률은 가계부문의 순저축액을 가계순처분가능소득과 정부로부터 받은 사회적 현물이전 금액, 연금기금의 가계순지분 증감조정액을 합계한 금액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가계순저축률의 핵심 요소

가계순저축률의 계산에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계순저축률
가계순저축률

 

여기서 각 항목을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가계부문의 순저축액: 가계가 수입에서 소비를 뺀 나머지 부분으로, 이는 가계가 실제로 쌓아놓는 저축입니다.
  • 가계순처분가능소득: 가계가 쓸 수 있는 총소득에서 세금 등을 뺀 나머지로, 가계가 실제로 사용 가능한 소득을 나타냅니다.
  • 사회적 현물이전: 정부 등이 가계에 현물이전의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무상교육, 보건소의 무상진료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연금기금의 가계순지분 증감조정액: 가계가 납부한 연금부담금과 연금수취액의 차액을 반영합니다. 연금과 같은 부분에서는 가계의 실제 저축액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항목입니다.

이러한 항목들을 고려하여 가계순저축률을 계산하면, 가계의 실제 경제적 건전성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계순저축률의 중요성

가계순저축률은 가계부문의 저축성향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주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 지표를 통해 우리는 가계가 얼마나 현명하게 자산을 관리하고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가계순저축률은 단순한 경제 지표를 넘어서, 가계의 경제 건전성을 다각도로 평가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과 정부는 보다 효과적인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개인은 미래를 위한 지혜로운 재무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가계순저축률을 더 깊이 이해하고, 나만의 미래를 위한 재무 전략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