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스트리트의 전설적인 주식투자가
피터 린치는 월가의 영웅으로 불리며
주식 투자를 위한 다양한 조언을
남긴 인물입니다.
그의 투자관을 들여다보면
25가지의 투자 황금률, 21가지의 원칙 등
많은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많은 조언들을 남겼는데요.
오늘은 피터 린치가 싫어하는
주식의 특징 5가지를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피터 린치가 싫어하는 5가지
1. 관심이 집중된 화제의 기업
단순하게 관심이 집중된 기업에
투자를 하는 많은 사람들은
그 기업의 매출이나 영업이익보다
최근 산업에 따른 수혜주 중
급하게 올라 화제가 된 그 뉴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기업에 대한 확인 없이
투기적인 목적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런 기업들의 per은
30~100배까지 이르는 경우가 많아
시장에서 각광받기는 하지만
그 관심이 단기간일 확률이 많은 것이죠.
2. 제 2의 삼성전자?
피터 린치는 제2의 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들을 좋아하지 않았는데요.
좋은 우량 기업은
기업만의 시스템을 독점 형태로 운영하며
오랜 기간 그 주가를 상승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2의 삼성전자와 같이
제2의 무언가로 불리는 기업은
현실적으로 거의 실현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3. 누군가가 추천해주는 기업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여 알려주는
컨센시스가 아닌
그저 누군가가 직접 들은 이야기라며,
또는 아는 사람에게 들은 이야기라면서
추천해주는 지인의 종목은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두 가지 이유에서인데요.
첫 번째는 정말 확실한 정보라면
다른 사람에게 알려줄 이유가 적고,
두 번째는 지인의 말이기 때문에
그 이야기를 듣고 직접 확인해보는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4. 이름이 멋진 회사?
피터 린치는 이름이 멋있는 회사를
피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름이 멋있는지 아닌지의
피터 린치의 판단기준은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이름이 멋진 회사들은
증권사의 표적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 기업의 가치가
평균 이상으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고
기업의 경우 시장의 관심을 위해
사명을 바꾸는 경우도 종종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부실회사들이 사명을 바꾸면서
그 이미지를 벗어버리려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5. 매출이 단일 고객에 몰려있는 경우
기업의 매출처가
단일 고객에 한정되어 있는 경우
그 위험도가 당연히 크다고 할 수 있는데
한정되어 있는 고객처의 위험을
고스란히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업을 좀 더 다각화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회사가 리스트 측면에서는
좋다고 평가받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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