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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투자 종목)/해외 투자 종목 공부

종합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BLX) 주가 전망

by HSTOCK 2021.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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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LX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종목은

종합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입니다.


1. 어떤 기업인가요?

RBLX

로블록스는 위 그림에서도 언급하듯

오픈 월드 샌드박스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이런 게임을 운영하는 로블록스는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의 경험을

게임이라는 플랫폼으로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는데요.

 

게임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소셜미디어,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까지

여러 분야의 사용자들에게

직접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게 서비스하여

종합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벅스라는 로블록스 자체 통화까지 있어

메타버스 플랫폼의 구성을

갖춰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2. 주가

일봉
주봉
월봉

최근 올랐던 주가는

시장의 전반적인 악재로 인해

큰 하락폭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여기에 11월 실적 둔화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크게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시장의 악재에는

로블록스와 같은 성장주의 변동성은

평소보다 더 커질 수 밖엔 없습니다.

따라서 11월 중반부터 급등하기 시작한

로블록스의 주가가

급하게 오른 만큼 많이 내려왔네요.

 

거래량 측면에서만 좀 살펴보면

급등할 때의 거래량이 월등히 많네요.

몇몇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조정된 주가는 100$대에서 움직일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적정주가 계산으로는

80~90$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3. 기업 실적

손익계산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역대 매출액 기록을 세웠는데요.

시장 예상치를 넘어서면서

그 주가도 급등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전년 대비 100%가 넘는 수치입니다.

3분기 하루 활성 사용자는 4730만 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참여 시간 역시 112억 시간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단 아직 영업이익에서는

성장주인 만큼 흑자 전환에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은데요.

마케팅 비용과 R&D(연구개발)에

지속적인 비용이 지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빠른 흑자 전환을 기대하지만

우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봐야 합니다.

 

부채비율을 확인해보니 좀 높은 수치네요.

하지만 유동비율까지 확인해보면

걱정할 만큼의 수치는 아니라는 것이

몇몇 분들의 의견입니다.


4. 전망

컨센서스

컨센서스를 보니 의견은 매수의견입니다.

목표주가는 114.40$인데요.

최근 목표주가를 넘어서는 주가를

보여주다가 현재 목표주가 아래로

다시 돌아온 주가를 보여주고 있어

지금이 매수 타이밍이라고 이야기하는

목소리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1. 로블록스 사용자 수 (참여시간)

로블록스를 말할 때 빼먹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사용자 수와 참여시간 등의 수치인데요.

홈페이지에 언급되어 있는

2018년 1월부터 현재까지 누적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홈페이지

앞서 잠시 언급했듯이

2021년 3분기 실적보고서에 의하면

평균 일일 활성 사용자는 4730만 명,

참여시간은 112억 시간으로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월 활성 사용자 수는

2021년 8월 기준으로 1억 4100만 명의

유저수를 기록했습니다.

월 사용자

물론 11월 하루 평균 활성 사용자가

4940만 명으로,

10월에 5050만 명보다 조금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이런 로블록스의 사용자는 50% 이상이

초등학생으로 압도적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한 참고 자료에 의하면

미국 어린이의 3분의 2가

로블록스를 즐기고 있다고 하네요.

 

사용시간은 아이들의 비중과

모바일 비중이 높은 만큼

점점 늘어나는 수치를 볼 수 있는데요.

2020년부터 그 수치가 두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미국 어린이들은

하루 평균 156분(2시간 36분)을

로블록스에 투자한다고 하네요.

이는 유튜브 기록의 약 3배에 해당하는

사용시간입니다.

 

이런 인기 덕분인지

로블록스는 2021년 3월 상장 이후

시가총액 순으로 블리자드를 넘어섰습니다.

게임 산업에서 1위 기업이 되어버렸네요.

 


2. 종합 플랫폼

RBLX

로블록스를 플랫폼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여러 유저들의 자신들의 창작물을 올릴 수 있고

따라서 유저들의 수만큼 게임도 많습니다.

유저들은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복잡한 코딩 없이도 게임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유형의 게임들이 있는데,

FPS, TPS, 타이쿤, RPG, 미니게임, 오비 등

여러 장르들이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이런 가상 환경 경험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상상한 것들을 펼칠 수 있도록

서비스하면서 그 플랫폼을 제공해

전 세계를 하나로 엮어 나가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래서인지 로블록스는 게임 안에서

발생한 매출 25%를

개발자에게 지급하면서

크리에이터로 로블록스를 사용하는

개발자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면 수수료가 비싸다는 의견이 많네요.


3. 로블록스 리스크

이런 잠재성과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는

로블록스도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전부를 찾아볼 수는 없었지만

몇몇 애널리스트들이 언급하는

로블록스의 투자 리스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장된 지 얼마 안 되어

심한 변동성을 가진다.

 

- 사용자의 50% 이상이

어린이에 집중되어

그 변동성을 무시할 수 없다.

 

- 높은 주가 현금 흐름 비율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는 로블록스는

이런 투자 위험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투자 매력이 있다고

다수가 이야기하고 있네요.

 


4. 로블록스 차이나

국가별 매출 비율

로블록스 국가별 매출 비율을 보면

대다수가 미국과 캐나다에서 나오지만

유럽에서의 증가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로블록스가

중국 게임 시장을 진출하기 위해

텐센트와 손을 잡았다는 뉴스가 있는데요.

2019년 12월 로블록스 차이나를 설립해

중국 시장에서의 좋은 모습이

앞으로 기대되는 부면입니다.

 

참고로 중국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전 세계의 약 41%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에

모바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로블록스에게는 기회인 것이죠.


5. 인게임 광고 및 나이키 랜드

게임회사에 있어 인게임 광고 매출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게임 속에서 광고를 붙이는 것인데요.

광고 매출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모일 수록

긍정적으로 고려되는 부면입니다.

 

또한 나이키처럼 파트너십을 맺는

방식으로 로블록스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는데,

로블록스 안에 나이키 랜드를 구축하여

가상공간 안에 나이키만의

스포츠와 놀이가 결합된

창의적인 공간을 제공해주면서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홍보,

여러 커뮤니티 및 스포츠 경기 개최 등

여러 확장된 계획들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5. 정리

로블록스에 대한 기대는

10명 중 8명이 긍정적으로 볼 만큼

그 매력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물론 메타버스 플랫폼이

게임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기에

현재 가지고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메타버스 관련 비즈니스를

아우르는 기업의 면모를

지속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많은 분들이 로블록스라면

충분히 보여줄 여력이 있고

심지어 한 분야에서의 선두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하는 등

그 잠재성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 같습니다.

 

벨류에이션으로 본 적정 주가가

80~90$라고 하길래

그 정도까지 내려와 주면

매수를 고민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80까지는 오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93.27$을 찍고 다시금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저점을 이미 잡았다는 의견도 있어서

다시 안내려올 것 같은 느낌은 들지만

변동성이 많은 시점인 만큼

혹시나 90$ 아래로 내려오면

긍정적으로 매수를 고민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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