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종목은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는
케이카
입니다.
1. 어떤 기업인가요?
케이카는 SK가 중고차 사업에서 철수하면서
SK엔카의 직영부문을 한앤컴퍼니에
매각하면서 설립된 기업으로
한앤컴퍼니는
SK엔카 직영 오프라인 영업망을
케이카로 리브랜딩 후 웹사이트를 새로이
개설하면서 그 시작을 알렸습니다.
현재 케이카는 국내 최대 인증중고차 사업자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주가
우선 오늘 급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하루 만에 11% 이상 올랐습니다.
변동성이 아직 심하다는 것이죠.
너무 단기간에 올라서 분명
조정기간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 반영으로
지금의 주가 아래로
안 떨어질 수도 있겠죠.
그래도 이렇게 단기간에 급증하는 흐름과
상장 기간이 짧은 주식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조심해서 나쁠 건 없겠죠?
3. 기업 실적 및 배당
올해 상장한 케이카의 3분기 매출은
49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6.3%의 성장을,
영업이익은 184억 원으로 전년대비
36.1%의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부채비율은 100%가 조금 넘어가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네요.
ROE는 2021년 추정치가 25.68입니다.
PER은 2021년 추정치 33.28로
높아 보이네요.
2018년부터의 순이익률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마 올해의 매출을 이끈 요인이
자동차 수요 문제로 인한
중고차 시장의 시세가 급등하면서
매입 단가가 올라갔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진 케이카가
큰 수혜를 받았을 것입니다.
배당 내역을 보니 지급 내역이 있네요.
올해 상장에 배당금까지 주는데
2.1%면 나쁘지 않네요.
2021년에도 배당금을 지급할지
지켜봐야겠네요.
4. 전망
우선 증권사들의 공통 의견은 매수입니다.
목표주가는 45.667원이네요.
1.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케이카의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점유율은
2020년 기준 81%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5년 업계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론칭하였고,
특히 직접 매입한 중고차를 진단, 관리하여
허위 매물이 없다는 강점을 가집니다.
이런 이커머스 시장은
최근 온라인의 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1년 3분기 이커머스를 통한 차량 판매량은
3600여대로 전년 대비 65%의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품질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온라인 채널이 활성화되어 있어
여러 상황들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케이카의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안타증권의 리서치센터에서
알려주는 케이카 이커머스 비중과
매출 총이익률 추이입니다.
앞으로의 중고차 시장은
온라인 판매의 비중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의 침투율은
1.5%로 초기 단계라고 하네요.
그 선두를 케이카가 앞서가고 있는 것입니다.
2. 반도체 부족에 의한 반사 이익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장기화됨에 따라 신차 생산 차질이
중고차 시장에서는 반사 이익 효과를 주었습니다.
물론 수급에 의한 불균형 문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해소될 문제가 되겠네요.
단 증권사 전망들을 보면
2021년 4분기 실적까지는
시장의 영향력이 반영될 것이라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이었습니다.
다음은 IBM투자증권에서 알려주는
케이카 사업부별 매출액 추이입니다.
꾸준한 증가세를 예측하고 있네요.
역시나 이커머스 부분의 증가율이
가장 높게 예측되고 있습니다.
3. 골드만삭스 보고서
상장 이후 케이카의 주가는 2만 5천 원대에서
횡보하고 있었는데요.
골드만삭스가 목표주가를 85.200원으로
제시한 시점부터
주가가 급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무려 40% 이상 상승했습니다.
골드만삭스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 중고차 시장은 2030년까지
48조 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케이카가 온라인 자동차 시장에서
그 점유율을 2030년에 11.2%까지 확대하는 등
글로벌 동종 업체들과의 시가총액 격차를
좁힐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4. 조이렌트카 흡수합병
2021년 2월에 케이카는 조이렌터카를
흡수합병하면서 렌터카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됩니다.
조이렌터카의 20년이 넘는 운영 노하우와
케이카의 중고차 운영 노하우를 결합하여
중고차 렌트 상품을 특화하고 있는데요.
올해 상반기 기준 렌터카 사업 부문
매출은 227억 원, 영업이익은 34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5. 대기업들의 시장 진출 예고
현대차 그룹이나 롯데렌탈 등
대기업들의 시장 진출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여러 의견들이 있는데요.
중고차 시장은 2013년에 지정된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대기업이 진출하지 못한 산업이었는데요.
2019년 적합 업종 지정 기한이 지났음에도
적합 업종 지정 검토에 따라
아직 본격적인 대기업들의 진출이
현재까지는 없다고 합니다.
만약 생계형 업종 지정이 안된다면
이제 대기업이 진출하게 되고,
이에 경쟁이 심화될 수 있는 요인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존재하는 것이죠.
하지만 취급 차량이나 그 점유율이
제한되어 있어 단계적인 진입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는 오히려 중고차 시장을 더 키우는
역할을 하면서
케이카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그 데이터가
더 빛을 발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5. 정리
중고차 시장 이커머스 1위 기업으로
케이카의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부면입니다.
단 케이카가 SK그룹이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때문에
사모펀트에 매각한 회사이기 때문에
대주주의 목표가 자금 회수라는
글을 보았는데요.
이번 상장의 거의 93%가
회사도 돈이 유입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케이카의 행보를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STUDY (투자 종목) > 국내 투자 종목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 기술 서비스, 엔피 주가 전망 (0) | 2021.12.25 |
---|---|
싸이월드 BGM 서비스, NHN벅스 주가 전망 (0) | 2021.12.11 |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청담러닝 주가 전망 (0) | 2021.12.05 |
국내 1위 이동통신 서비스, SK텔레콤 주가 전망 (0) | 2021.12.02 |
질병 진단 및 분석 서비스, 랩지노믹스 주가 전망 (0) | 2021.1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