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종목은
국내 레깅스 1위 회사 젝시믹스의 기업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입니다.
1. 어떤 기업인가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아마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라는
회사명보다는
젝시믹스로 더 자주 불리는 회사로
간단히 말해서 레깅스를 만드는 젝시믹스가
그 덩치를 더 키워가면서
다양한 제품에 대한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면
2012년 브랜드엑스그룹은
광고대행업을 시작으로 여러 브랜드를
론칭하게 되는데,
그중 한 가지가 요가복 브랜드 젝시믹스였습니다.
그러던 중 각각의 브랜드들의
독립적인 전문성과 발전을 위해
광고대행업은 '이루다마케팅'으로,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는 '쓰리케어코리아'로,
요가 및 애슬레져(스포츠웨어) 제조 및 판매업은
'젝시믹스코리아'로 분사시킨 후
2019년 브랜드엑스그룹은 해산하게 됩니다.
이후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젝시믹스코리아는 애슬래져 의류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R&D 기반의 미디어커머스 기업의
포지셔닝을 위해
이루다마케팅과 쓰리케어코리아의 100%
지분을 양수하여 2019년 5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으로
사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즉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온라인에 최적화된 브랜드 연구개발과
소셜 네트워크 기반 마케팅 노하우를 가진
제조 기술 기반 미디어커머스 기업입니다.
2. 주가
2020년 8월 코스닥 상장 이후
고점을 찍더니 24% 정도 하락한 후
다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주가 흐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꾸준한 상승이 그려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흐름이기도 한데요.
그 전망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3. 기업 실적 및 배당
우선 작년에 비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3분기 연결 매출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는 가운데
4분기 역시 소비 성수기로
겨울용 의류 판매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손익 계산서 상으로 보면
지난 4분기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올해는 흑자 전환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2021년 추정 영업이익이 총 191억으로
2020년 총 영업이익 81억보다
100억 이상의 이익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지난 3년간의 매출 추세는
비교적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줍니다.
만약 이 정도의 성장 속도라면
현재의 주가는 저렴하다고 평가받고
있기도 합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3월, 6월, 9월, 12월, 총 4회에 걸친
분기배당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물론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로써 분기 배당주가 하나 더 생길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현재까지 배당 내역을 보면
배당락일 기준
2020년 12월 29일 73원,
2021년 9월 29일 60원이
지급되면서 작년 기준 배당 수익률은
0.6%입니다.
아직 성장주인 만큼 배당 수익률은
높지 않네요.
4. 전망
우선 증권사에서 발표한 전망치의
평균 의견은 매수이고,
목표주가는 15.500원입니다.
여러 사이트들의 컨센서스 대부분이
BUY 의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가장 큰 매출은 젝시믹스
우선 젝시믹스가 나오면
안다르 이야기가 안 나올 수가 없습니다.
2019년까지만 해도
안다르는 레깅스 업계 1위였는데요.
안다르의 매출은 721억,
젝시믹스는 555억으로 2위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젝시믹스가 매출액을 따라잡으며
국내 레깅스 업계 1위가 되었습니다.
이는 젝시믹스가 온라인 판매에
강한 이점을 가지고 있었고
코로나 상황에서 오프라인 매장 위주의
안다르가 타격을 크게 입었습니다.
또한 안다르 기업 내 부정 이슈가
실적 부진으로 이어지기도 했죠.
가격 역시 타사 대비 저렴한 라인들로
가성비 좋은 브랜드로 인기를
늘려나갔습니다.
젝시믹스는 요가복, 레깅스뿐만 아니라
타깃 소비층을 남자로 확대하기도
했는데요.
전반적인 스포츠웨어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올 겨울에는 기모 레깅스로
그 매출 증대가 기대되는 가운데
2021년 10월,
전월 동기 대비 900%의 판매량 증가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런 젝시믹스는
2020년도 기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총매출 78%를 차지하며
기업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 매출 2위는 식품사업
레깅스의 이미지가 강하고
실제로 젝시믹스가
곧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지만
식품사업이 매출의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식품 브랜드가 있을까요?
- 거꾸로당 -
국내 최초 다이어트 마카롱을 만드는
거꾸로당입니다.
식약처가 인증한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다이어트 마카롱,
지속적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간식거리를 연구하고 싶어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포켓도시락 -
쓰리케어코리아의 대표 브랜드
포켓도시락은
매년 3배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국내 최초로 소형 다이어트 도시락 시장을
만든 브랜드입니다.
자체 기술력으로 나트륨과 칼로리를
최소화하여 식단 조절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지속적인 메뉴 개발로 다양한 음식 라인업을
제공한다고 하니 이점 또한 기대가 되네요.
- 쓰리케어 (3CARE) -
쓰리케어코리아의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
쓰리케어입니다.
비움, 채움, 유지의 3단계를 통해
건강하고 체계적인 다이어트를
도와준다고 하네요.
3. 생활용품 브랜드 휘아
2019년 9월 오픈한 휘아는
위생용품과 생활용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브랜드입니다.
휘아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매출의
6%를 책임지고 있는데요.
최근 UV-LED 살균기술을 응용한
주요 제품을 라인업 하면서
슈퍼주니어 김희철을 모델로 기용하면서
그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의 성장 추세를 보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며
앞으로의 성장 또한 기대하게 됩니다.
5. 이루다마케팅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매출 4위는 3.1%의 광고대행 부면입니다.
이루다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100% 지분을 가진
마케팅 회사입니다.
6. 믹스투믹스
믹스투믹스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매출 2.3%를 담당합니다.
믹스투믹스는 기존 요가웨어와는 달리
유니크하고 힙한 포지셔닝을 통해
색 다른 스타일링 연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7. 기타 등등
계속하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기타 등등으로 묶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찾아보실 수 있지만
이밖에도 닥터셀팜, 국민피티,
젤라또팩토리 등
다양한 제품 및 관리 솔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장의 영업이익을 기대해볼 수 있는
부면은 아닌데요.
이에 강민준 대표는
오히려 상장 전에는 이익이 감소하더라도
신규 사업 투자에 눈치를 보지 않고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데,
상장 후 매 분기마다 실적 발표가 있어
예전보다는 자유롭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런 대답에서는 두 가지를 볼 수 있는데,
성장성도 신경 쓰고 있는 것이고,
그만큼의 주주의 이익도 신경 쓰는 것이죠.
8. 주주 친화적 정책
우선 8월에 무상증자가 있었죠.
규모는 983만 7585주로 1주당 0.5주를
신주로 배정했습니다.
또한 현금 배당을 실시했죠.
성장주임에도 상장한 후 배당을 실시하는데,
거기에 분기배당을 예고하고 있어
기대가 되는 부면입니다.
또한 책임 경영의 일환으로
자사주 매입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수연 대표는 올해만 4번이나
자사주 매입을 했고,
강민준 대표도 꾸준히 자사주를 매입해
상장 후 자사주 매입에 출연한 사재만
약 9억 원에 달합니다.
참고로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은 26.18%에 불과합니다.
묶여 있는 주식 비율이 73.82%라는
이야기가 되네요.
5. 정리
공부하다 보니 길어진 것 같네요.
아직 레깅스라는 이미지가 강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지만,
이 시장에서 꾸준함을 보여주는 동시에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 역시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어
이 회사의 성장성이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 주가가 만원 아래로 오면
분할 매수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올까 싶기도 하네요.
아직은 변동성이 클 때라서
한 번 내려와 주면 조금 담아볼까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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