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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투자 종목)/해외 투자 종목 공부

콘텐츠 제작 플랫폼 1위, 유니티 소프트웨어(U) 주가 전망

by HSTOCK 2021.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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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종목은

2D 및 3D 콘텐츠 제작 플랫폼의 선두주자

유니티 소프트웨어

입니다.


1. 어떤 기업인가요?

U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휴대전화, 태블릿, 컴퓨터, 콘솔,

증강 및 가상현실 장치용 2D 및 3D

콘텐츠를 만들고 실행하고

수익화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게임 엔진,

즉 게임 개발을 위한 핵심 기능들을

제공하고 완성시켜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전 세계 게임의 45% 이상이

이 유니티의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만들어질 정도로

아주 유명한 게임 엔진 제공 기업입니다.

물론 게임 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 영상제작, 건축, 건설 등에도

유니티 플랫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메타버스의 수혜주로도

그 인기를 높이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2. 주가

일봉
주봉
월봉

2020년 9월에 상장한 이후로

그 주가가 올랐다가

급성장한 만큼 다시 조정받는가 했더니

최근 메타버스 수혜주로 떠오르면서

다시 고점을 넘어 올라선 모습입니다.

 

일봉으로 보면 11월 거래량이 급증하며

전고점을 뚫은 뒤 현재 조금 조정받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기업 실적

손익계산서

우선 유니티의 지속적인 적자 상태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적자 기업인 것이죠.

이는 지속적인 개발 및 투자를 위해

돈을 쓰고 있어서입니다.

 

반면 매출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데요.

매출 증가 추세를 보면,

2021년 2분기 매출이 2억 7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8%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고성장 추세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시장의 예측보다 높은 수치였습니다.

 

다행인 점은 적자폭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인데

2023년 정도에 흑자 전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전망

컨센서스

우선 매수의견이 강합니다.

목표주가는 166.76$인데

이미 목표주가는 넘어버린 상태입니다.

 

그럼 유니티의 전망을 보기 위해

몇 가지 부면을 살펴보겠습니다.


1. 게임 엔진 시장 1위

U

전 세계 게임의 45% 이상이

유니티의 게임 엔진을 이용해

만들어질 정도로

게임 엔진 제공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OP 100 게임 개발사 중

94곳이 유니티의 고객사이니

거의 모든 유명 게임에는 유니티가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현재 구글 및 애플 스토어 포함

TOP 1000의 게임 중 3분의 2가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만들어졌고

이러한 유니티 고객 유지율은

100%가 넘습니다.

게임사 및 개발사의 입장에서는

게임 엔진을 바꾸게 되면

비용도 시간도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 소프트웨어 무료 제공

유니티는 10만 달러의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무료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유니티 프로와 같은

유료버전이 있고

무료와의 차이점도 있습니다.)

 

유니티 전체 사용자 중에 유료 사용자는

9%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무료로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지원하지만

유니티를 이용해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수익을 올리면

자연스럽게 유료 사용자가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 솔루션 분야가

매출의 30% 정도를 차지하는데

매출의 절반 이상이 유니티 프로의

유료버전에서 나오고 있으니

유료 사용자 비율 대비 엄청난 수익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3. 대부분의 게임 플랫폼에서 구동

유니티 소프트웨어로 만든 게임은

대부분의 게임 플랫폼에서 구동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iOS, 플레이 스테이션,

Xbox 등 20개 이상의 플랫폼에서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 입장에서는

만든 게임이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면 될수록

더 좋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유니티를 이용할 가능성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4. 적극적인 개발 및 투자

2020년 기준 유니티는 연구개발비로

4억 달러가 넘는 돈을 투자했는데요.

이는 전년 대비 57.7%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이는 2020년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돈인데요.

 

그만큼 적극적인 개발과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이죠.

 

특히 게임 산업에서만이 아니라

영화, 건축, 자동차, 조선 등의

여러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하고 있으며

글로벌 TOP 10 건축 설계사 중 8곳이,

TOP 10 자동차 제조사 모두가

유니티의 고객사입니다.

 

이렇게 게임 시장 이외의 투자 역시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리포트에 의하면

유니티 타깃 시장의 절반 이상이

게임 외의 시장이라고 하니

현재 게임 엔진 시장 1위를 지키는 가운데

다른 시장에서의 점유율의 증가가

기대가 되는 부면입니다.


5. 매출의 60%, Operate Solutions

U

2020년 기준 유니티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Operate Solutions 입니다.

이는 게임의 신규 유저 확보와

광고나 인앱 결제 등의

수익화 상품 구성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6. 애플의 프라이버시 정책

2021년 4월 애플의 iOS 14 업데이트로

프라이버시가 좀 더 강화되었는데요.

iOS의 앱들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임의로 수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동안 가능했던

디지털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게임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광고 클릭수가 줄어드는 일이고

이는 광고 수입이 줄어들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광고는 앞서 언급했듯 유니티 매출의

큰 퍼센트를 차지하는 만큼

애플의 이러한 정책 변화는

유니티의 매출에 단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입니다.


7. 2위 업체인 언리얼 엔진

언리얼

시장 점유율로는 유니티가 앞서지만

에픽게임즈가 1996년에 출시한

언리얼 엔진 역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유니티와 비교하자면

비주얼 퀄리티에서는 언리얼 엔진이

조금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운영 방식 등 여러 면에서 유니티와

비슷한 언리얼 엔진 역시

그 기업 가치가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이 다수입니다.

 

앞으로의 시장에서

유니티와 언리얼, 두 곳이

과점 형태로 경쟁을 계속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유니티 입장에서는 계속 신경 써야 할

라이벌이 되겠네요.

 


8. 메타버스에서의 필수 소프트웨어

메타버스라는 것이

어떤 방식과 어떤 형태로 발전되어

그 모습을 완성시킬지 아직 완벽하게

우리가 알 수는 없지만

가상현실과 관련된 하드웨어의 발전만큼이나

소프트웨어 역시 가상현실세계에서의

현실감을 구현해줄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해야 하는데요.

 

앞으로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계관이

실제로 더 발전되어

형성된다라고 믿는다면

분명 그 가운데에는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기업,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꼭 필요하게 됩니다.

메타버스라는 것이 발전하면 할수록

더더욱 그 중요성은 커지게 되는 것이죠.

 

이 부면이 유니티의 장래를

어쩌면 보장할 수 있는 부면이 아닐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5. 정리

개인적으로 저에게 유니티란..

나름 확신을 가지고 투자한다고 해서

떨어질 때를 대비해 분할매수를

계획한 후 첫 번째 아주 소량의

정찰병을 보냈더니..

지금 50%가 넘는 수익률을 보여주며

너무 올라버려서 추매의 기회를

놓쳐버린 아쉬운 종목입니다.

 

이미 평단가보다 너무 올라가 있어

좋은 매수 시점을 다시 보기에는

그 시야와 판단이 객관적이지 못하겠죠.

 

하지만

아직까지 주가 변동성이 큰 부분,

흑자전환까지의 시간이 아직 걸린다는 점

등을 보아 좋은 타이밍이

한 번쯤은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살짝 해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정찰병으로

만족해야 할 종목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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