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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투자 종목)/해외 투자 종목 공부

글로벌 1위 쇼핑몰 구축 서비스, 쇼피파이(SHOP) 주가 전망

by HSTOCK 2021.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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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종목은

쇼핑몰 구축 서비스 글로벌 1위 기업

쇼피파이

입니다.


1. 어떤 기업인가요?

SHOP

쇼피파이는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으로

캐나다 증시와 미국 증시에

동시 상장한 다국적 기업입니다.

 

2004년에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의

상거래 플랫폼 회사인 쇼피파이는

웹, 태블릿 및 모바일 상점, 소셜 미디어 매장을

포함한 판매 채널에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쇼핑몰 구축 서비스로 글로벌 1위 기업이죠.

 

캐나다의 시총 1위 기업이기도 한

쇼피파이는

미국에서는 이커머스 분야에서

점유율 2위 기업입니다.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시작할 수 있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만든다'

라는 미션을 가진 멋있는 기업이네요.

 

창업자인 뤼트케는 스노보드 용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게 되는데

쇼핑몰 홈페이지를 만들다 보니

홈페이지 탬플릿이 너무 미흡하게 느껴져

자체적인 전자상거래 엔진을

만들기 시작하게 됩니다.

 

본격적으로는 2006년에

스노보드 쇼핑몰을 접고 이커머스 플랫폼

회사로의 전향을 이뤄냈습니다.

 


2. 주가

일봉
주봉
월봉

주가 흐름은 꾸준한 우상향이네요.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그 성장 속도가

급격하게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전에 쇼피파이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수익이 되었겠네요.

5년간 상승률이 4695%라고 하네요.

 

쇼피파이는 미국에 상장된 주식 중

가장 비싼 주식 5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1주가 한화로 거의 180만 원대네요.

 

오른 주가 흐름만큼이나

그 가격도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3. 기업 실적

손익계산서

우선 2021년 3분기 영업이익이

확 줄어든 모습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2021년 3분기

1.3조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영업이익도 2020년 2분기부터

흑자 전환을 하면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었는데요.

매출&영업이익

2021년 2분기에는 1759억의

역대 최고치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주가 역시 지난해 184%의 상승,

올해는 5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전망

컨센서스

우선 매수의견을 볼 수 있네요.

목표주가는 1.675.68$입니다.

최근 목표주가를 조금 하향하는 의견들도

볼 수 있었는데요.

주가를 크게 상승시킬 소재의 부재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1. 판매자 중심 플랫폼

SHOP

쇼피파이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바로 판매자 중심의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판매자에게 온라인 스토어 개설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하나의 솔루션으로 다양한 채널,

20개 이상의 언어 지원,

상호명부터 로고 등의 이미지 제공,

재고 및 주문 과정, 결제, 포장, 배송까지

모든 온라인 관련 비즈니스를 서비스합니다.

심지어 프로모션 제작, 실행, 분석 등의

마케팅 부분까지 서비스합니다.

 

이는 판매자가 코딩 등의

전문 기술이 없다고 해도

자체 브랜드와 그 스토어를 만들 수 있게

서비스해주는 것이죠.

 

이에 2021년 7월 기준

175개국에 걸쳐 170만 명 이상이

쇼피파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2.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SHOP

쇼피파이는 판매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판매할 수 있게 앤드 투 앤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데요.

자사 솔루션을 이용하여

구독비 및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이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큰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수수료가 평균 30% 정도라면

쇼피파이는 매출의 2.9%+30센트를

수수료로 적용한다고 하네요.


3. 샵페이와 협력사

샵페이

구글이나 페이스북, 월마트 등에서도

쇼피파이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는 쇼피파이가 직접적인 상대가 아니기에

원한다면 쉽게 제휴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는 쇼피파이의 쇼핑몰을 구축하지

않은 판매자일지라도

원클릭 결제 서비스를 본인의 판매처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CEO의 경영 철학은

고객이 원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앞으로 채널을 가리지 않고

어떤 환경에서도 자연스럽게

구매 환경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4. 경쟁자가 많은 이커머스 시장

최강의 경쟁자는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아마존입니다.

무시할 수 없는 대기업이죠.

 

2019년 뤼트케는 이와 관련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마존은 대제국을 건설하려고 하고,

쇼피파이는 이에 저항하려는 사람에게

무기창고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대기업과의 경쟁이

가장 큰 리스크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5. 정리

쇼피파이는 우선 경영진의 마인드가

너무 좋고 그 신념을 지속하는 기업이기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지속적으로 시장에서의 틈새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무시할 수 없는 시장 진출력과

그로 인한 사용자 수,

그리고 이어지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이 모든 것을 증명하고 있죠.

 

너무 좋은 기업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우선 너무 비싸서..

엄두를 못 내고 있는 종목인데요.

앞으로 매수를 하든, 하지 못하든,

응원하는 기업, 종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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